한국교통연구원우수물류기업인증센터

정기점검


※ 공통 분야 25점 + 5개 분야 별 각 75점 = 100점 만점 기준, 70점 이상, 세부심사항목별 20% 이상 획득 시 인증 유지

I. 공통

공통 분야의 심사항목 체계 (배점: 25점)

공통 분야의 심사항목 체계에 관하여 정리한 표입니다.

심사항목으로는 리더십 및 경영전략, 사업 안정성, 업무처리 역량이 있으며, 각 항목에 따른 세부심사항목 및 배점, 평가지표 및 배점, 정기점검 여부에 대해 안내합니다.

심사항목 및 배점 세부심사항목 및 배점 평가지표 및 배점 정기
1. 리더십 및 경영전략 5 1.1 경영비전, 목표, 추진전략 1.5 1.1.1 경영비전 0.5 O
1.1.2 연도별 경영목표 0.5 O
1.1.3 추진전략 및 실행계획 0.5 O
1.2 최고경영진의 의지 및 리더십 1.5 1.2.1 비전, 목표, 전략 등에 대한 조직원 공유 유무 1 O
1.2.2 업무 환경조성 0.5 O
1.3 물류서비스 품질 경영전략 2 1.3.1 서비스 품질 운영 방침 1 -
1.3.2 서비스 품질 목표 설정 1 O
2. 사업
안정성
10 2.1 재무성과 10 2.1.1 자기자본 이익률 2 O
2.1.2 부채비율 2 O
2.1.3 장기계약 매출 비중 3 O
2.1.4 매출액대비 순이익률 3 O
3. 업무처리 역량 10 3.1 인력확보 6 3.1.1 전문인력 보유수준 3 O
3.1.2 교육시스템 3 O
3.2 고객지원 역량 및 신인도 4 3.2.1 관련 법규 준수도 - O
3.2.2 서비스 품질 평가체계 2 O
3.2.3 고객만족도 2

공통 분야의 평가지표 (배점: 25점)

공통 분야의 평가지표에 관하여 정리한 표입니다.

심사항목
(배점)
세부심사항목
(배점)
평가지표 및 배점 지표의미/평가기준/척도 확인자료
1. 리더십 및 경영전략
(5)

1.1 경영비전, 목표, 추진전략
(1.5)

1.1.1 경영비전 0.5 경영비전이 체계적이면서 현실성 있게 수립되어 있는가? 기업의 경영비전
1.1.2 연도별 경영목표 0.5 경영비전에 맞춰 경영목표가 명확히 수립되어 있는가? 연도별 경영목표
1.1.3 추진전략 및 실행계획 0.5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이 단계적으로 수립되어 있는가? 추진전략 및 실행계획서

1.2 최고경영진의 의지 및 리더십
(1.5)

1.2.1 비전, 목표, 전략 등에 대한 조직원 공유 유무 1 경영진은 경영비전, 목표, 전략을 조직원과 공유하고 실천하고자 노력하는가? 경영전파 실적자료(게시판, 메일, 교육, 특강, 홈페이지 등)
CEO 경영어록 (취임사, 신년사 등)
1.2.2 업무 환경조성 0.5 조직 구성원들이 각자의 해당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풍토를 조성하고 있는가? 참여 프로그램 종류 및 참여율(회의체, 제안 등)

1.3 물류서비스 품질 경영전략
(2)

1.3.1 서비스 품질 운영 방침 1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전사 차원의 방침이 존재하는가? 서비스품질 방침
1.3.2 서비스 품질 목표 설정 1 서비스 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목표가 측정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있는가? 서비스품질 목표 기술서
2. 사업
안정성
(10)

2.1 재무성과
(10)

2.1.1 자기자본 이익률 2 투자된 자본을 사용하여 어느 정도 이익을 올리고 있는가? 회계보고서상의 재무제표 사본(최근 3년간)
2.1.2 부채비율 2 재무제표의 경영지표(부채/자본), 부채비율 200% 이내, 자본잠식의 경우 ‘0’점 처리 회계보고서상의 재무제표 사본(최근 3년간)
2.1.3 장기계약 매출 비중 3 2자물류 및 3자물류 합계
원칙: 물류부문매출액 중 1년 이상 장기계약 매출액의 비율
화물운송계약서 또는 위수탁계약서 등
2.1.4 매출액대비 순이익률 3 기업 전체의 안정성에 대한 평가로 재무제표(손익계산서)상의 기업 총매출액과 순이익을 기준으로 하며, 최근 3년간 평균값 적용 세금계산서(매출), 매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등
3. 업무처리 역량
(10)

3.1 인력확보
(6)

3.1.1 전문인력 보유수준 3 신청 물류기업의 전문인력 보유 수준(물류관련 자격증, 물류관련분야 석사학위 이상 등) 재직증명서, 관련 자격증 사본, 학위수여증명서, 4대보험 가입증명서 등
3.1.2 교육시스템 3 직종별 교육훈련계획서가 체계적으로 수립되어 실시되고 있는가? 직종별 교육훈련계획서
직종별 교육훈련 이수현황

3.2 고객지원 역량 및 신인도
(4)

3.2.1 관련 법규 준수도 - 최근 2년내 물류기업에 관한 인증을 취소 받은 경우
최근 2년내 관련 법규에 의거하여 사업정지 이상의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
각 항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세부심사항목에 해당하는 점수(4점)를 차감
3.2.2 고객만족도 조사 실적 2 서비스 처리결과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고 있는가 ?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도 조사 계획서 및 보고서, 고객만족도 조사 실적 등
3.2.3 고객만족도 2 소비자 불만신고 서면민원이 국토부, 해수부 또는 인증심사대행기관에 3회 이상 제기된 경우 3회 이상 제기된 경우 해당 점수(2점) 차감